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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나지 않는 여행 이야기] 비행기 좌석의 심리학, A열에 앉을까 K열에 앉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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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나지 않는 여행 이야기] 0004 / 비행기 좌석의 심리학, A열에 앉을까 K열에 앉을까
 
같은 이코노미, 같은 창가 자리여도 쉽사리 자리를 결정하지 못한다. 뭐 그리 생각할 게 많은지, 사전 좌석 지정 페이지에서 몇 시간을 머물며 이리 저리 자리를 옮겨 본다. 진짜 비행기 자리에 앉아 보듯이. 이리 앉아 보고 저리 앉아 보고 한참을 고민해 수 시간 나의 여행을 책임질 단 하나의 좌석을 선택하고서야, 여행을 준비하는 많은 단계 중의 고작 하나를 넘긴다.

다소 답답하고 어찌 보면 찌질할지도 모르는 이런 행위들은 사실 이유가 있 -다고 정당화 하고 싶다- 으니 들어봐 주시길. 그것은 바로 하늘 위에서 밖에 볼 수 없는 몇몇 발 아래 풍경을 보기 위함이다. 인천공항은 어떻게 생겼을까 하는 작은 것에서부터, 내가 사는 도시 서울, 또는 내가 곧 여행할 도시 어드메를 위에서 훑어보고 싶음. 이건 나만 갖는 궁금증인가. 그렇다면 나 답답하고 찌질한 것 맞는 것 같으니 마음껏 욕하길!

답답하든 찌질하든 여전히 나는 그런 풍경들이 궁금하다. 때문에 내가 몸을 실을 비행기 중에서도 왼쪽에 앉을지 오른쪽에 앉을지 하는 것이 찌질한 여행자인 나에게는 작지 않은 화두라고 해야 할까. 오늘의 짧은 글은 내 글을 읽어주는 감사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싶은 조그만 팁 같은 것이니, 심심풀이 땅콩이라 생각하며 감상하기를 바란다. 글을 읽는 말미에 "에이 이런 찌질한 놈!"이라고 욕을 하든, "오호 나름 쏠쏠한 정보일세!"하고 공감을 하든 모든 감사하게 받을 거다. 이 비루한 글을 읽어주는 감사한 당신의 이야기이니.


동쪽 하늘로 떠나는 여행이라면, 발 아래 서울을 볼 수 있는 여행.
내가 사는 동네, 옛 왕이 살았던 동네, 구름안개 둘러싼 북한산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여행.

왼쪽 창가, A열에 앉아야 볼 수 있는 선물이다.

덧붙여 도쿄로 간다면 역시 왼쪽 자리에 앉아야 발 아래 후지산을 볼 수 있단다.
반대로 밤 비행으로 돌아온다면 오른쪽에 앉아 발 아래 서울 야경을 볼 것을 강추, 또 강추한다.

어깨 너머로 밖에 보지 못했음이 아직도 눈물 나도록 아쉬우니.

첫 여행. 첫 비행.

내가 밟을 첫 도시 런던은 오른쪽 발 아래에 있었다.
세번째 여행이자 두번째 마주하는 유럽. 발 아래 붉은 땅은 해를 등 지고 있어서 더 진하디 진한 붉은 빛이었다.
프라하에서 마드리드로 가는 체코항공의 오른쪽 날개 위에서, 그 붉은 남국의 땅을 보다.


다섯번째 여행으로 밟았던 도시.
일곱번째 여행의 기착지.
여덟번째 여행에서의 짧은 마주침.

이제는 익숙함이 된 도시. 색깔 많은 침사추이는 오른쪽 발 아래에 있었다.
일곱번째 여행의 목적지, 타이페이. 그 익숙한 듯 새로운 풍경은 오른쪽 아래로 보았다.
타이페이의 타오위엔 국제공항은 도시의 왼쪽에 있으므로.
밤새 날아 남반구로, 호주로, 시드니로.

첫 경험의 A380 커다란 창문 너머로 일요일 아침의 시드니가 한가득 들어온다.
검푸른 한새벽이었다가 별안간 비행기를 뒤 덮은 아침 볕, 그에 놀란 수백명 동행자들의 환호성을 어찌 잊을 수 있을지.

이 사진은 분명 더럽게도 못 찍은 사진이나, 그런 낱낱의 이야기들이 가뜩 담겨있기에 내겐 소중한 여행의 한 순간.

A열, 왼쪽 창가에 앉아야 발 아래 시드니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렇듯 시리도록 파란 하늘은 해를 등져야 볼 수 있고, 또 담을 수 있다.

인천을 떠나 남쪽으로 가는 아침 비행에서 대체로 -서쪽 하늘을 볼 수 있는- 오른쪽에 앉는 이유는 바로 이 시리도록 파란 하늘을 보기 위함이다.

반대로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오후 비행이라면 동쪽 하늘로 눈을 돌린다.
이 푸르디 푸른 하늘도 해를 등진 동남쪽 하늘이었다.
여행 끄트머리의 감상을 이보다 더 잘 표현해 주는 빛이 있으려나.
해가 막 하루 일을 마치는 시간, 당연하게도 서쪽 하늘을 보아야 한다.

다섯번째 여행, 싱가포르에서 홍콩으로 돌아오는 비행.
뜨거웠던 남국 싱가포르의 서쪽 하늘은 이렇게 미치도록 찬란한 그 마지막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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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대한여행사(대한여행사 admin)] 최종수정: 2013.12.13 조회: 2601